본문 바로가기
AD Life

[AD life] UAE 아부다비 주차하기 - 엄청 쉬워요!

by NEO UNIVERSE 2021. 7. 26.
반응형

 

마하반! 온라인 건물주 fanta입니다.

거의 한 달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네요. 이 놈의 게으른 몸뚱이라니 ㅎㅎ 오늘 포스팅 내용은 UAE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소소한 팁을 소개할까 합니다. 바로 UAE의 주차 시스템에 관한 내용입니다. (아부다비, 두바이, 샤르자 공통. 모든 UAE 공통 시스템) 오랫동안 거주한 사람에게는 전혀 어렵지 않은 일이겠으나 처음 차를 구입하거나 여행와서 렌트를 하는 사람에게는 당혹스러울 수 있으니. 주차요금 내는건 한번 해보면 엄청 쉬운 시스템이니 잘 따라해 보시기를 바랍니다

© opak, 출처 Unsplash


▶ 주차 구역 확인하기


한국처럼 땅이 좁고 비싼 도심땅에 주차장을 만들게 아니므로 대부분의 상업시설이나 거주지역은 주차공간이 넉넉한 편입니다. 상가나 식당, 몰등을 이용할때는 당연히 건물내 전용 주차장을 이용하면 될 것이고 관공서에도 대부분 전용 주차장이 있으므로 주차요금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간혹 식당이나 규모가 작은 마트등을 갈때에는 아무래도 공영 주차장을 이용해야 할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는 우선 이 곳이 주차가 가능한 지역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나라의 경우 주차 가능여부는 도로의 연석(Kerb Stone) 에 따라 구분됩니다. 

주차관련 국영업체 (www.Mawaqif.ae) 홈페이지에 나와있는 이 한장의 표지판에 알기 쉽게 나와 있습니다.

 

1. 노란색+회색

주차 불가 지역으로 여기다 주차하면 벌금 + 견인됩니다. 벌금은 무려 500 AED 입니다. 견인되면 골치아픕니다. 

2. 검정+청록 - 주차가능

표준 Standard parking area(유료) 검정과 청록색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경우 여기다 주차 하면 됩니다. 요금은 시간당 2디람. 하루에 15디람이고 최대 주차 가능 시간은 24시간 입니다.

요기다가 주차하시면 되요

 

3. 흰색+청록 - 주차가능. 초큼 비쌈

프리미엄 구간(유료)  일부 혼잡한 중심가에는 프리미엄 파킹이 존재합니다. 일반 주차보다 시간당 1디람 비싼 3디람인데, 단 최대 주차 시간이 4시간으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연석은 흰색+청록색으로 구분되어 집니다.

4. 거주자 우선주차 - 일과시간만 가능!

거주자 우선주차구역은 전용 주차장이 없는 Residence들이나 빌라 등의 경우 공용 도로의 주차장을 홈페이지에 유료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일과시간 이후(22시~다음날 8시)에는 거주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주차 권리가 주어지죠. 일과시간에는 표준 주차와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빈다. 주차장 구역에 거주자 우선 주차가 있는지 꼭 확인후 주차가 필요합니다. 잘못 주차했다가는 벌금과 함께 견인 위험

0. 알아두면 좋은 Tip


- 대부분 금요일과 공휴일, 장애인들에게는 주차비 무료
- 주차요금은 평일 오전8시부 밤10시까지만 Charge됨
- 모스크 인근의 주차구역은 기도가 시작되는 시간부터 45분동안 무료

▶ 주차 요금 내는 법

주차요금은 선불개념으로 미리 납부하고 주차장을 out 하기전에 계속 연장하는 시스템입니다. 예를 들어 1시간 반 주차할 경우 2시간 요금을 선불로 내야합니다. 

주차장을 유심히 살펴보면 조그마한 공중전화기 처럼 생긴 부스가 있는데 이게 바로 주차요금 메터기 입니다. 지불방법으로는 선불카드(있지만 써본적 없다) 와 동전이 있습니다만, 이 나라 동전은 가지고 다닐 일도 없을 뿐더러 숫자가 아랍어로 쓰여있어 얼마인지 알기가 힘듭니다.

그리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은 SMS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주차비를 납부하고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의 핵심내용이라고 할 수 있죠!

현지 유심번호가 있을 경우 문자메세지를 통해 하실 수 있고 아니면 www.mpark.mawaqif.ae 으로 접속하시면 동일한 방법으로 요금을 지불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문자메세지를 이용하여 3009번에 문자 한번만 보내면 됩니다. 처음이라 어려우 신 분들은 3009번에 'HELP' 한번 보내면 친절한 예시가 답변이 옵니다.

문자 설명에 나온 그대로 만약, 본인의 차량 표지판이 빨간색 마크의 12 12345 번이라고 하면 "RED 12 12345 S" 라고 문자를 보내면 됩니다. 참 쉽죠?

 

제대로 문자를 보냈다면 위 사진과 같은 컨펌 문자를 받게 됩니다. 요금은 표준주차 구역이라서 시간에 2디람(600원) 이군요. 부담없는 가격이죠? 이 날은 아마도 세븐 핫팟 훠궈를 먹고 있었나 보군요ㅎㅎ 무한리필인데 한 시간만 먹고 갈수는 없겠죠?

 

 주차 후 45분 (만료 15분 전) 이 되면 '너 주차 더 할래?' 하면서 연장할거냐고 문자가 옵니다. 추가 주차 시간이 필요하면 그저 'E' 단어 하나 쳐서 답장 해주면 됩니다. 그럼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다시 한시간 더 추가 주차가 되었다고 문자가 옵니다.

처음 한번만 잘 성공하면 그 뒤로 부터는 그저 위의 번호판을 복사해서 문자만 하나 날리면 됩니다. 어떻게 보면 매우 편리한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솔직히 한국에서는 중심상가 같은데 잠시 주차하려면 자리찾기 전쟁인데 이 나라는 노는땅 들이 많아서 그런지 주차는 편한 편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준비한 포스팅인 'UAE 아부다비에서 주차하기' 소소한 팁 포스팅을 마칩니다. 요즘은 날씨가 정말 뜨겁네요.ㅎㅎ 분명 올림픽 중인데 별로 올림픽 하는지 잘 모르겠어요.ㅎㅎ 

모든분들의 안녕과 건강함을 기원하면서 글을 마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