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 Life

구글락 FRP 해제는 어떻게 해야할까

by NEO UNIVERSE 2021. 3.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온라인 건물주 fanta입니다.

안녕하세요. 이곳 사막 생활을 시작한지도 벌써 보름이 훌쩍 지났습니다. 요즘 날씨는 참 좋았는데 그제부터는 바람이 엄청나게 불면서 샌드스톰이 불고 있습니다. 시야도 안좋아지고 하늘도 누렇게 되고 창문을 꼭 잠궈놓지 않으면 먼지들이 금방 들어오네요.

이 나라에서는 주요 국가시설에는 국왕직속 수비대(CICPA) 가 보안 담당을 하고 있는데 CICPA 관리구역 안이라면 당연히 카메라 반입이 안됩니다. 꽤나 철저하게 보안 검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메라를 제거한 스마트폰 또는 애초에 카메라가 달려있지 않은 no-camera 휴대폰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저도 보안관련해서 종종 관리구역 내에 들어갈 일이 있어 노카메라 폰을 가까운 지인에게 양도 받았는데요 막상 사용하려다 보니 구글락이 걸려있더라구요.

예전에도 있었는지... 이번에 처음 알았네요.  암튼 인터넷에 구글락 또는 frp (factory reset protection) 으로 검색하니 이런저런 글들이 많이 있더라구요.

▶ 구글락 (Factory Reset Protection) 이란?


쉽게 이야기하면 구글의 계정보호 시스템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에는 대부분 이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를 해도 계정 보호를 위해 이전 사용자의 아이디와 암호로 로그인 하지 않으면 핸드폰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정상적인 방법은 사용한 휴대폰을 지인에게 양도 또는 중고로 판매할 경우에 판매 및 개인데이터 삭제는 당연히 해야하겠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구글 계정에서 본인의 계정 데이터를 삭제 후에 휴대폰을 처분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디 암호를 알려줘야 하거나 아니면 고객센터에 방문해서 돈을 지불하고 해지 하는 등 아주 귀찮고 번거로운 일이 발생하게 되죠.

오 노!

저는 일단 킹갓 구글신의 도움을 받아 어찌어찌 구글락을 해제 했습니다.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대부분 고객센터에 맡겨라는 답변이 많은데 제가 해외에 있는 이상 고객센터에 갈수가 없어.. 셀프해결 했습니다. 

▶ 구글락 해제 어떻게 하나요?


아마도 고객센터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락을 해제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별히 불법적인 방법을 사용하는 건 아니기 때문에 방법을 소개 해드리는 게 티스토리 운영규정에 접촉될 것 같지는 않지만...어쨋든 제조사의 정식 절차가 아니고 apk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과정에서 혹시나 바이러스나 요상한 피싱 프로그램이 설치될 수도 있어 적극 추천은 못 드리겠네요.

해제 완료!


혹시 저와 같은 증상때문에 골치를 않고 계신분이 있으시면 댓글 문의 주시면 방법이 자세히 소개 된 유툽 링크와 제가 안전하게 다운받은 2개의 설치파일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포스팅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광고나 낚시 이런거 없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한 스마트폰은 홍콩에서 만들어진 ibrit VF51 이라는 노카메라 스마트 폰이고 제가 사용한 방법은 2020년 10월 기준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폰에서 적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제거는 저가폰에다가 지인한테 양도받은거라 에라 모르겠다 하면서 이 방법으로 풀었는데(선택의 여지가 없기도 하고) 삼성 갤럭시 나 노트같은 고가 폰은 막상 하라고 하면 왠지 조금 고민해봐야 될 것 같네요.

도르마무 무한반복....

조금만 힌트를 드리자면 @ 키에서부터 모든게 시작됩니다. 모든 락 해제 작업이 끝나고 재부팅 시키면 제가 임의 설치한 apk 프로그램 때문에 충돌 메세지가 막 뜨는데 제 개인정보가 옥수수 털리듯이 다 털리는줄 알고 저도 처음에는 좀 쫄았습니다.  여튼 그런 문제는 아니었고 방법에 나온대로 관리자 모드에서 설치했던 apk를 uninstall 해주면 말끔히 해결됩니다.

재부팅시 충돌

제가 지금 5일째 쓰고 있는데 전혀 이상없이 잘 돌아갑니다. 어짜피 이 휴대폰은 보안구역 내에서 긴급 통화 용도로만 쓰려고 했기 때문에 큰 사용처는 없는 폰이었거든요. 근데 통화 감도는 영 별로네요. ㅎ 새삼 삼성이나 LG가 좋아 보입니다.



해제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은 드리지 못하고 팁만 조금 드렸네요. 근데 사설업체 에서 돈 주고 맡기는 것도 엄밀히 말해서 정상 루트가 아니지 않을까요? 흠흠.. 이상으로 구글락 해제에 대한 소소한 팁을 드리면서 오늘 포스팅을 마칩니다. 

반응형